공연은 한 순간을 토대로 한다. 한 순간은 배우의 몸과 소리, 무대공간, 빛, 음향이 만들어내는 한 순간이다. 이러한 순간이 살아있어야 한다. 연습된 것이 그대로 반복되는 한 순간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것이 생성되고 소멸해 가는 살아있는 순간이어야 한다. 연기자는 그 순간을 연습된
⑧은 ‘나다/들다’에 ‘오다/가다’가 결합되어 ‘나오다’‘나가다’‘들어오다’‘들어가다’의 대립적인 4가지 합성동사가 사용되고 있다. 이 경우 아나운서의 시점이 경기장 안에 놓여져 있는지. 경기장 밖에 놓여져 있는지가 중의적이다. 그 양자의 경우에 ⑧의4가지 표현은 다 사용될 수 있다.
수행적인 수사학, 혹은 수행적 이름 붙이기는 그녀가 정신분석을 비판하면서 그 용어들을 자신의 전략에 철컥 철컥 붙여 쓰는 것에서 드러난다. 레즈비언 팰러스는 라캉의 팰러스 에서, 우울한 젠더는 프로이트의 우울증에서 용어를 얻어온 것으로 정치성은 “이름 부르기”에서 나온다는 그녀의 주장
리오타르는 자신의 저서 「포스트모던적 조건」에서 “사회가 후기 산업 사회 시대로, 문화가 이른바 포스트모던 시대로 진입함과 동시에 지식의 위상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가설로 잡고 지식의 정당화 방식에 초점을 두고 분석한다.
“과학은 본래 이야기와 갈등관계에 있다. 과학적 기준에서 볼
일정한 반성이 개입한다. 아렌트는
규범론의 성급한 개입이 '정치적인 것'의 수행적이고 미학적인 성격을 패
곡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적인 것'의
이념을 현실주의와 규범론의 복합적 상관관계의 구도로 의도적으로 단순
화시킨 나의 시각에서 볼 때 아렌트는 정
수행적인 표현보다 덜 진리값을 가진다”는 타이틀을 준 J.L. Austin으로부터의 말을 차용함으로써, 그의 입장을 지지한다. 문제는 진리값을 가지는 것과 수행적인 표현 사이의 구별이 How To Do Things With Words(Oxford University Press, 1962)의 과정에서 Austin에 의해 행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그 책에서 핵심적
미학적 측면을 부각시킨 것으로 문화현상으로서의 애니메이션을 설명하지 못한다. 실제로 자주 언급되는 정의는 제작기법에 따른 분류를 이용하는 것인데 이 역시 문화현상으로서의 함의를 설명하지 못한다.
이처럼 애니메이션의 정의를 어렵게 만드는 것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맥락 때문이다. 애니메
미학처럼 구체적인 대상을 다루는 학문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논리학을 먼저 알아야만 하는 이유가 된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헤겔 사상의 흐름상 논리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앞서 발표했던 정신현상학을 입문 격으로 알아야 한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논리학은 순수사유의
수행적 행위, 언향적 행위’로 나누어 생각하는데, 그 중 광고의 언어 행위는 대부분 ‘언향적 행위’에 치우쳐 있다. “언향적 행위는 화자의 말이 청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말한다.” 박영순(2007),『한국어 화용론』, (서울: 박이정, 2007),p.66
광고에서의 언향적 행위는 상품을 구매하게 하거